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6394394
팀 동료의 소개로 접한 책.
결과적으로는 이 책이 내 인생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아졌다.
레이 달리오가 만든, 올웨더라 불리는, 금융 위기를 포함한 어떠한 상황이 오더라도 일정한 수익률을 낼 수 있(다고 하)는 포트폴리오 전략이 있다. 이 책은 올웨더 전략이 왜 유효한지를 한국적으로 해석해주고, 한국에서 이 전략을 수행하기 위한 가이드를 제시한다.
앞으로는 알수 없지만, 지난 오랜기간 8%정도의 연평균 수익률을 낸 것으로 확인된 포트폴리오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공격적인 재테크를 하는 시점은 지나가고 있다.
이 정도 수익률을 목표로 절세, 환차손 등을 최적화 하는 과정을 거칠 생각이다.
기억나는 메모들...
* 목표 수익률이 얼마인가? 수익률에 대한 현실적인 눈 높이를 만들어야 한다.
* 기대수익률과 기대리스크... 샤프지수는 결국 평형을 이룬다.
* 모두가 똑같은 전략을 구사하면 어떡하나?.... 라는 고민은 하지마라. 대부분의 인간은 패시브 투자를 견디지 못한다.
* 형편없는 마켓타이머 임을 인정하라. 이것이 기본 철학이다.
* 나쁜 부채를 청산하지 못한 상황에서는 건전한 정신으로 투자 할 수 없다.
* 자신이 무엇을 하는지 모르는 전략이 나쁜것이다. 너무 복잡해서 이해할수 없는 전략은 손해가 발생해도 무엇이 문제인지 알 수 없다.
책을 읽은 후 추가 공부를 통해 알게되었거나 확신을 굳힌 것 들이 있다.
* 소득세 선취와 손실상계를 정확히 이해했다. ETF투자는 해외상장 ETF투자가 되려 대체로 소득세가 낮다.
* 3억정도를 굴린다면 금융소득종합과세를 고려해야한다. 역시 해외상장 ETF투자가 세금차원에서 낫다.
* 연금저축을 딱 세액공제 받을 만큼만 넣었었는데.... 금융소득 절세 때문에 추가로 넣는 것을 고려해야한다.
* IRP/ISA도 금융소득 절세 차원에서 긍정적으로 접근해야한다.
* 금액이 큰 경우, 환전 수수료는 금융기관에 징징거리면 거의 없어질 수 있다.
* 기혼이 세금상 여러가지로 유리하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