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er/Book

꿈꾸던 전원주택을 짓다

 

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3642248

 

꿈꾸던 전원주택을 짓다

집을 짓는 데 필요한 비용을 책정했다면 그 다음에 할 일은 무엇일까. 바로 한정된 예산 안에서 우리 가족이 행복하게 생활할 전원주택을 최상의 수준으로 만들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집짓기

book.naver.com

작가는 여러 고객을 겪고 인터넷에서 활약하면서,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건축가의 밸런스를 갖으려 노력했다.

때문에 비용 등에 대한 설명이 상당히 설득력 있다.

하지만 목차가 두서 없음이 아쉽다. 내용이 머릿속에 정리가 잘 되지 않는데, 이는 목차 때문이라 확신한다.

 

머릿속에 남기고픈 부분들...

* '하자이행보증증권'을 가지면 자비로 하자를 처리한뒤 보험회사에 비용을 청구할 수 있다.

* 패시브 주택은 목조 대비 평단가가 300만원 정도 높다. 한국 상황에서는 가성비가 잘 나오지 않는다.

* 공사에 적합한 착공 시기는 2월말~3월초, 8월말~9월초 딱 두번이다.

* 집짓기 위한 계약방법

  1. 건설회사에 의뢰하기 - 대행 수수료로 15~20%정도 비용이 증가한다.

  2. 직영공사로 집짓기 - 인건비,현장관리,자재비,기간,통장,계약서 관련 문제가 있다. 이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 내 땅에 누군가 허락없이 농사를 짓고 있어도 이를 강제로 폐기할 수 없다. 집을 지으려면 농사 안짓는 겨울에 강력한 조치를 취해야한다.

* 전/답에 집을 짓기 위해서는 12가지 절차가 있다. 절차를 알아두되 직접 할수 있는 건 없고 각 절차를 전문가에게 시켜야한다.

* 땅을 사서 집을 짓겠다는 것은, 10년 뒤에는 땅값만 받고 팔아도 좋다는 뜻. 손해는 10년간의 행복으로 보상 받아야 한다.

* 땅에 대한 120%의 확신이 없으면 구매해선 안된다.

* 이미 땅을 샀지만... 집짓는 것을 세번 고민해도 아닌것 같으면 팔아라.

* 안전을 위한다면 최소 20채이상의 마을을 선택하라.

* 땅의 낮과 밤의 분위기가 다르다. 꼭 확인하라.

* 행복할것 같다는 희망보다, 불행할것 같다는 불안이 더 크다면 집짓기는 포기해라.

* 성토한 땅에 바로 집을 지을수는 없다. 집은 무겁다. 3년을 기다리거나 기초 보강 공사를 해야한다.

* 코스트코 창고를 가져다 두는 것도 법적으로는 신고를 해야 한다.

* 10년전에는 대부분 철콘이던것이 이제는 80%가 목조공법이다. 지진이 영향을 끼쳤다.

* 겨울철 난방비는 창호에 달려있다.

* 공사 중에 확인해야할 포인트들이 있다. 무려 10가지나?

* 타일관련하여 남자들은 욕심 부리지 말라. 어차피 결정권은 없다.

* 토지 취득세는 실구매가, 건물 취득세는 (실질적으로)표준공사비가 기준이다.

* 대지가 아닌 곳을 전용하여 건축하는 경우 준공 후 1년 이내에 개발 부담금을 낸다. 지가 상승의 25% 정도.

* 부가세를 내지 않고자 하면 법적 보호망을 모두 포기해야한다.

* 기반시설 : 물, 오폐수관 및 정화조, 전기, 가스, 우수관 및 집수정

* 공간에 대한 공간감은 도면과 실제가 많이 다를 수 있다. 남의 말을 들어 결정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