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er/Book

훅(Hooked)

훅 Hooked
국내도서
저자 : 니르 이얄(니르 이얄 Nir Eyal) / 조자현역
출판 : 리더스북 2014.12.20
상세보기


습관적으로 사용하게 되는 제품을 만들어가는 일련의 공식을 제시한다.


사실 이러한 중독성있는 제품들은 대부분 '우연히' 생겨난다.

우연히라 말할 수 있는 이유는 처음부터 중독을 염두에 두고 만들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묘하게도 사용자들이 중독되고, 이를 유지할 수 있을 만큼의 후속조치들이 계속되면서 우리가 알고 있는 대단한 일상제품이 탄생한다.


이 책은 이러한 제품들을 '의도적'으로 만들 수 있는 공식을 제시한다.

비록 저자의 공식이 믿음이 가지도 않고 검증 되지도 않았지만, 이러한 시도를 하는 것 자체로 큰 의미는 있다.

이러한 것을 만들고자 할때 아무런 가이드도 없는 것보다는 낫기도 하거니와, 기존의 제품을 이 공식에 대입해서 SWOT를 판단하기에도 좋아보인다.



여기서는 주로 IT 제품/서비스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으며, 아래와 같은 흥미를 주제를 던진다.


* 당신이 지금 개발하고 있는 상품은 비타민인가 진통제인가?

* 어떤 행동을 하지 않을 경우, 약간의 고통이 유발된다면 그것은 습관이라고 할 수 있다.

* 마케팅 서적에서 빈번하게 사용되는 '고통'이라는 단어는 실제 '고통'보다는 '가려움'에 더 가깝다.

* 사용자의 행동을 촉발시킬 동기와 능력 중, 능력의 향상에 먼저 투자하라.

* 우리의 행동을 유도하는 것은 보상 그 자체에서 느끼는 기분이 아니라 그런 보상에 대한 열망을 완화시키고자 하는 욕구이다.

* 생산자의 흥미를 위해 소비자를 공개하는 것은 익명성 파괴의 역효과를 낼 수 있다.

* 상대방에게 선택권이 있다는 사실을 확인시켜주었을 때 오히려 상대방이 설득당할 가능성이 높다.

* 가변성이 한정된 활동은 참여도가 점점 떨어질 수밖에 없다. 그런 활동의 결과를 충분히 예상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사람들은 비이성적일 정도로 자신의 노력을 중요시한다.

* 다른 사람의 액션에 반응을 보이는 것은 그에관한 알림메시지를 보내는 것에 암묵적으로 동의한다는 뜻이다.

* 조종 매트릭스

* 상품 설계자는 언제나 적어도 한 명의 사용자 즉, 자기 자신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자신의 욕구를 살펴보는 활동은 커다란 발견과 새로운 아이디어로 이어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