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eloper/Knowledge Base

[펌+편집] 영문 PuTTY에서 한글사용하기

무료 텔넷/SSH 클라이언트인 Putty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유명한 프로그램이지만, 한글 입력문제가 있어왔다. 때문에 KLDP에서 한글화 작업프로젝트가 있어왔고, 그 결과물로 한글PuTTY가 돌아다니고 있다.

하지만 오리지널 PuTTY가 버전업을 계속하고 있는 반면, 한글 PuTTY는 그 후 버전업이 없는 상태라 계속해서 이전버전을 쓸 수 밖에 없다(요거 상당히 찝찝하다...). 또한, 한글 PuTTY에서는 Serial통신 기능이 빠졌다고 한다.

이미 깔려있던 영문 PuTTY로 한글을 쓸 순 없을까 고민해서 검색해 봤더니 인터넷에서 좋은 방법이 이미 나와 있었다. 방법대로 해보니 이상없이 한글입력이 되었다!!

참고로 나의 PuTTY는 0.60버전이다.


원문 : http://cafe.daum.net/KingOfLinux/2LGH/34?docid=bCrN|2LGH|34|20070320164333&q=%C7%D1%B1%DB%20putty&srchid=CCBbCrN|2LGH|34|20070320164333

영문 오리지널 putty 한글 사용하기
SE 일을 하다 보니, 이것 저것 잡다한 일을 많이 하게 됩니다. ^^;
Unix/Linux 시스템(OS + Application)을 만지면 telnet 이나 ssh 를 많이 사용합니다.
그러다 보니, 한글 환경은 당연히 되야 작업이 편하지요.
하지만, KLDP에 있는 한글putty와 같은 한글 작업이 완료 된 것들은
Serial 통신 부분이 없습니다. 아마도 한글화 작업 과정에서 정상적으로 안되어 뺀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Putty 오리지널 설치 패키지 파일을 설치하고, 다음과 같은 작업을 하면, 터미널 접속시 한글 작업 및 콘솔(Serial 통신) 접속시 정상적으로 작업이 가능합니다.
네트워크(L4/L3/L2) 및 서버 장비에 Console 접속시 아무런 이상없이 접근이 가능했습니다.
SecureCRT와 같은 상용프로그램을 자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가볍고, GNU GPL 라이센스 정책을 따르는 오픈소스를 사용해 보시 것도 좋은 생각이라 사료됩니다. ^^

1. putty 0.59 (최신버전) 다운(http://www.chiark.greenend.org.uk/~sgtatham/putty/)
2. putty session을 하나(Default Settings) 만들어서 save 한다.
3. 윈도우 regedit를 실행한다.
4. HKEY_CURRENT_USER - Software - SimonTatham - PuTTY - Sessions - Default%20Settings 항목을 선택한다.
5. 오른쪽 창에 FontCharSet이 0으로 되어 있는데, 그걸 16진수 81(10진수 129)로 바꾼다.
6. Putty로 Serial(콘솔) 및 Telnet, SSH 접속해 보세요. 잘 될 겁니다.



Sessions 밑에는 기존에 만들었던 모든 세션들이 있다. 이들의 FontCharSet값을 변경해주면 기존 세션에도 모두 적용된다.

p.s. 원문이라고 표현한 다음까페의 글이 실제 작성자의 오리지날 원문같지는 않다. 왜냐하면 해당글이 [펌]게시판에 있고, 첫줄처럼 제목이 내용속에 함께 들어있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