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uman

어떻게 살 것인가! (2023.12.31 Updated)

오랜동안 머릿속에만 있던 생각을 정리하여 적어 둔다.

살면서 계속 업데이트 되리라....

누군가의 충고나 정보에 바로 반응 하는 것이 아닌, 오래도록 사색한 나의 내면의 변화를 반영하여 업데이트 한다.

뭐... 개똥철학이다.

하지만.... 사실 전혀 이대로 살고 있지 못하다.... 평생 노력해야 할 것이다...

 

* 세상에 기여 한다.

더보기

-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제품에 아주 약간의 효율성을 증대 시켜도 그 효율의 합은 세상에 큰 기여를 한 것일 것이다.

- 누군가를 교육하여, 더 수준 높은 인적 자원이 되게 한다면 이것은 장기적으로 큰 기여를 할 가능성이 있다. 가장 효율적인 기여의 수단이다. 물론 그가 세상에 큰 해를 끼칠수도 있지만 말이다.

- 유전자가 아닌 다른 무언가를 세상에 남긴다.

- 내가 만든 노래 하나가 딱 단 한명에게만 이라도 영혼의 위로를 줄 수 있었다면, 이것은 기여 한 것이다. 노력 대비 효율이 좋지는 않지만 말이다.

- 나를 위해 지구가 할당해준 자원을 일부라도 덜 사용한 다면 이것 역시 기여한 것이다.

* 더 많은 것을 경험하고 익힌다.

더보기

- 작은 경험이라도 더 하려고 노력한다. 해본 것과 안해본 것, 0과 1의 차이는 크다.

- 해본 것의 수준을 넘어서, 꽤 높은 수준으로 익히는 것은 그 과정 속에서 커다란 내적 화학작용을 일으킨다. 더구나 그 경험은 다른 것을 익히는 것에도 큰 영향을 끼친다.

- 사실 나이가 들어가면서 익히는 것이 점점 더뎌지고 있다. 기억력을 포함한 모든 감각이 느려지고 있다. 하지만 포기란 없다.

* 성장한다.

더보기

- 성장이란 좋은 습관을 장착하는 것이다.

- 좋은 강의를 찾아들었다고 성장이라고 표현할 수 있을까? 뭔가 모자르다.

- 학습등을 통해 무언가를 깨닫고, 이를 실천하며, 이러한 실천이 습관화 되었을때에야 성장이라 말할 수 있다.

- 나쁜 습관을 버리는 것도 습관화이고 성장이다.

* 발산한다.

더보기

- 배우고 익힌 것에 만족하지 않고, 그동안 배우고 익힌 것에 통찰을 융합하여 나의 것을 외부에 표현한다. 

- 어설픈 것을 남에게 보이는 것을 부끄러워 하지 않는다. 그렇게 계속 내보여야 산출물이 진보한다.

- 사소한 것이라도 발산하는 것을 습관화 한다. 발산의 자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혹은 스스로 만든다.

* 교육의 숭고함을 안다.

더보기

- 교육은 타인의 세계관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가장 강력한 수단이다. 초기 교육자는 타인의 세계관의 한켠을 직접 쓰는 셈이다.

- 하물며 사소한 취미 교육이라도, 어떻게 교육 하느냐에 따라 피교육자가 평생을 함께할 취미가 될 수도 있다. 그 사람의 인생에 크게 영향을 주는 것이다. 그 숭고함을 잊지 않고 교육한다.

- 반대로, 교육을 받는 것은 타인으로 하여금 나의 세계관을 써나가도록 기꺼이 허락 하는 것이다.

- 따라서, 아무에게나 교육 받지 않겠다. 인성이 나쁜 사람이 나의 세계관을 침범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겠다.

- 피교육자의 태도에 따라 교육자가 전혀 다른 방식으로 가르쳐주기도 한다. 교육자를 감동 시킬 만큼, 최선을 다하는 피교육자의 모습을 보여준다.

* 수준 높은 인성을 구현한다.

더보기

- 어떻게 행동하는 것이 수준 높은 인성인지 알아야 하고

- 이것을 실천해야 '구현'이다.

- 구현은 실체가 있는것이다. 마음으로만 되새기는 것이 아니다.

* 노욕을 부린다.

더보기

- 뇌의 영원한 가소성을 믿는다.

- 늙은이가 욕심을 내면 노욕이라고 한다. 보기 흉한 인생의 마무리를 한다고 한다. 여기에 저항한다.

- 늙었다고 무언가를 포기하지 않는다.

- 부끄러울 정도로 나이를 생각하지 않고 도전한다.

- 나이에 상관 없이 의미 있는 것을 이룰 수 있음을 증명한다.

* 지구인으로 산다.

더보기

- 대한민국 군산에서 태어났지만.... 나는 지구인이다. 지구에서 태어나 살고 있다. 사실이다.

- 미운 중국인 친구와 얄미운 일본인 친구도 있지만 그저 그 개인의 이야기다. 중국인(집단)이 밉고, 일본인이 얄미운 것이 아니다.

- 나를 비난하는 것은 참을 수 있어도, 나의 가족, 나의 집단을 비난하는 것은 참아선 안된다는 것이 국룰이다. 짱께, 쪽바리, 조센진...이것이 인간이다.

- 집단에 대한 비난은 어떠한 긍정적인 결과도 내지 못한다. 역사가 확실히 증명한다.

- 내가 특정 집단을 비난하는것을 피하기 위한 최고의 방법은 나를 지구인으로 정의하는 것이다.

- 나를 작은 집단에 소속시키려 하지 말고, 최대한 큰 집단에 소속시킨다.

* 지금보다 더 책임있는 위치에서 사고하고 행동한다. 

더보기

- 팀원일때는 팀장, 팀장일때는 임원, 임원일때는 사장이라고 생각하고 사고하고 행동한다.

- 직책은 그 자릴 해도 될 것 같은 사람이 아니라, 이미 그 자리의 역할을 하고 있는 사람에게 주어진다.

* 가족을 잘 매니지먼트 한다. 

더보기

- 가족은 대체로 피로 엮여있다. 의도없는 무조건적인 지지를 보내주는 존재이며, 설사 아무리 미워도 완전히 끊을 수 없는 존재이다. 

- 끊을 수 없는 관계라는 것이 되려 더 고통스럽게 느껴질때도 있다.

- 가족이 불행하면 내가 온전히 행복해지기 어렵다.

- 이를 분명히 인지하고, 번거롭더라도, 가족이 심각한 수준으로 불행해지지 않도록 미리 미리 잘 관리한다.

- 나와 가족과의 관계를 꾸준히 잘 관리한다. 귀차니즘만 극복할 수 있으면 꽤 잘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