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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viewer/Lecture

쫄지마! 창업스쿨 - 린스타트업과 마케팅 그리고 Case Study


린스타트업 기초 + 사례 + 강연자의 Insight.... 로 구성된 강의.

강연의 타겟은 조금 모호하다. 린스타트업에 대한 기초지식이 전혀 없는 사람이 듣기에는 내용이 조금 버거웠을 것이고, 관련 책 한권 쯤 읽은 사람에게는 린스타트업의 기초 부분은 복습이라고 느꼈을 듯. 결과적으로는 후자에게 더 도움이 되는 강의 였으리라 생각된다.


다음커뮤니케이션 민윤정이사


*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명심해야할 것.

- 성공의 정의를 분명히 할것.

- Team이 가장 중요함.

- Entrepreneurship & Intrapreneuship


1. 린스타트업


* 왜 린스타트업 인가?

- 대부분의 스타트업은 보유한 자원을 소모하고 흔적도 없이 사라진다.

- 실리콘밸리에서 Tech 기반의 벤처 기업의 75%는 실패 - WSJ

- 성공적인 시스템들은 시행착오를 통해 진화되었다는 공통점을 발견(팀 하포드, TED 강연)

- 조금이라도 성공률을 높이기 위한 시스템구축 시도


* 린스타트업 관련 책소개

- The Lean Startup = 소개 및 이론 위주

- Running Lean = 실천 위주


* Think Big, Start Small, Scale Fast

- Continuous learning about customer & market

- Focus, Speed, Learning의 밸런싱

- 가설 검증 실험 구조의 확립 제안

- Agile Development Method의 한계에서 출발

- Innovation Stimulation


* 린스타트업의 3단계

- 1단계 - Problem/Solution Fit을 찾는 과정

  - 적시한 문제와 제시하는 솔루션이 부합하는가?

  - 당신이 정의한 고객이 풀기를 원하는 문제인가?(must-have)

  - 풀 수 있는 문제인가?(Feasible)

  - 제시하는 솔루션이 그문제를 해결해 주고 있는가?

  - 고객 인터뷰 & MVP(Minimum Viable Product) 개발

- 2단계 - Problem/Market Fit을 찾는 과정

  - 풀 만한 가치가 있는 문제인가? 지속할 가치가 있는가?

  - 유의미한 마켓이 존재하는가?

  - 존재하기는 하는 마켓인가? 사이즈, 마켓 다이나믹스, 성장률

  - 그 마켓에서 유의미한 고객(사용자)를 찾을 수 있는가?

  - 고객이 Wiling to pay(use) 하고자 하는가?

  - Customer Development & Experimentation

- 3단계 - Scale Up!

  - Scale Up 과정도 중요

  - Not only about tech problems, but also many others...(HR, marketing, strategy....)

  - People, System, Process, Culture

  - 이익을 내고, 성장하고, 안정적인 비즈니스를 구축한다는 것

  - 결국 사업이란 높은 비전, 작은 시작, 빠른 Scale up으로 성공을 향해 나아가는 과정


2. Case Study


* Daum NIS 사내벤처 사례들

- 카닥(Cardoc) : 자동차 외장수리 역 경매 시리즈

클링레이(Clingray) : 음악 협업 & 공유 플랫폼

해피맘(Happy Mom) : 지역 기반 SNS


* 기획의 간소화

- 일반 기획 프로세스

  - 수십번의 튜닝을 거친 수십장의 PPT

  - 수 많은 벤치마킹 중

  - 상위 기획(전략) - 하위 기획(UI, Detail)

  - 기획 프로세스 중에 경쟁사의 변화나 환경의 변화 빈번

  - 구현 과정에서의 타협/변경

- Lean 기획 프로세스

  - 1 Page로 충분

  - 핵심사항에 집중

  - 하위 기획을 별도로 하지 않음

  - MVP설계 및 버전업에 따라 꾸준한 튜닝 및 변경의 용이

  - 구현과정에 UX설계를 일임

- 기획과정의 시간 단축. 아이디어가 떠올랐을 경우, 구체화하기에 용이

- 기획이 구체적인 프로덕트 명세와 이어지도록 하는 일은 프로젝트팀의 꾸준한 관심과 활용도에 

  달려있음


* Lean Canvas - 1 Page 기획서




* 팀내 역할 구분 : Problem Team & Solution Team

- Problem 담당자 Role

  - Customer Interview

  - 이용자 직접 관찰

  - Channel 모색

- Solution 담당자 Role

  - Writing Codes

  - Testing

  - Deploying

- Vision & Learning 공유

- Documentation

- Minute by minute deployment


* Experimentation

- Experimentation 시 함정들

  - Speed and Focus only : 속도와 포커스만 신경 쓰다 보면, 자기 꼬리를 잡으려고 뱅글뱅글 도

    는 강아지처럼, 제자리 걸음을 하게 될 공산이 높다.

  - Learning and Focus only : Right Thing에 포커스 해서 러닝하는데만 집중하다 보면, 어느새 

    당신의 경쟁자들이 금방 제품을 배껴 내놓을 것이고 성과 없이 뒷북이 될 확률이 크지 않을까?

  - Speed and Learning only : 빠르게 러닝하는 과정도 포커스가 없다면, 최적화야 되겠지만 

    Biz Goal에 가까이 갈 수 있을 것인가? 포커스는 전략적으로 집중해야할 선택사항들


* MVP 설계

- No.1 Problem에서 시작. UVP를 전달하는 핵심 로직이 무엇인가에서 시작

- Nice-to-have, don't need feature의 제거

- No.2/No.3 Problem도 동일하게 1,2 과정 반복

- 이미 개발되어 있는 로직이나, 툴킷이 제공하는 기능은 최대한 활용하기

- Database, Code의 Scalability 잊어버리기


* Continuous Development 환경 조성



* Challenges

- 수백~수천개의 Tool과 New Method

  - Lean Startup 서적이나 Article들이 추천하는 툴이 너무 많다.

  - 기존 툴에 대한 선호 성향 / Learning Cost 때문에 적합한 툴을 정해 빠르게 팀이 적응하는 것

    이 중요

- Customer 직접 인터뷰의 함정

  - 랜덤 추출을 한다 해도 소수 인터뷰어가 모든 니즈를 대변할 수 없다.

  - 기대효과 대비 소모되는 리소스 무시할 수 없음

  - 정성조사와 정량조사의 밸런싱 노하우가 중요

- 사내벤처의 한계

  - Traffic-base의 포탈사 내부 벤처로서의 평가기준

  - 안정감 vs. 치열함

  - 확장 가능 시점에 대한 조직내부의 컨센서스


* Key Metrics



* Score Board

- 성과를 측정하면 사람들의 행동이 달라진다.

- 3가지 종류의 측정지표

  - 후행지표 : 과거의 성과를 볼 수 있다.

  - 선행지표 : 미래의 성과를 예측할 수 있다.

  - 실시간지표 : 현재의 상태를 보여준다.

- 좋은 스코어 보드의 요건

  - 접근성 : 모든 직원들이 자주 볼 수 있는 곳에 있다.

  - 시인성 : 시각적으로 쉽게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

  - 참여성 :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

  - 실행가능해야 한다 : 액션과 연동하라.




p.s. 본인은 강연에서 언급된 Clingray 프로젝트를 직접 진행했다(즉, 강연자는 본인의 상사였다). 따라서 사례로 든 것들은 대부분 본인이 직접 겪은 일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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